The 21st Seoul Independent Animation Festival

서울인디애니페스트20259월 18일(목) ~ 9월 23일(화)

애니글수다/관객심사단

애니글수다

글로 수다 떨자! 애니글수다! 서울인디애니페스트가 애니메이션 작품을 보고 때로는 애정 어린, 때로는 냉정한 평가를 할 수 있는 비평 문화 활성화와 담론 형성의 장을 마련했습니다. 애니메이션에 대한 애정과 비판 의식을 갖춘 참가자들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수행하며 서울인디애니페스트2025 상영작과 수상작들에 대한 양질의 리뷰를 선보입니다.

일정 : 2025. 7. 8. (화) ~ 7. 29. (화)
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구성 안내 테이블
1강 애니메이션 비평 읽기 1

애니글수다 지원자들이 작성한 비평 글에 대한 블라인드 합평 시간.
다양한 작품에 대한 여러 입장 들을 함께 읽으며, 각각의 비평 글이 지닌 매력을 느껴보자.

2강 애니메이션 비평 읽기 1 & 감독과의 대화 시뮬레이션 1

1주차 비평 읽기 마무리. 우리가 좋아하는 작품의 감독을 소환하여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관객의 입장에서, 비평가의 입장에서, 그리고 창작자의 입장에서 애니메이션을 바라보고 교감할 수 있는 시간.

3강 감독과의 대화 시뮬레이션 2

2주차의 내용을 이어받아 진행. 수강자가 선택한 작품과 감독이 저마다의 이야기를 풀어놓으면서 관객들과 뜨거운 호흡을 주고받는 시간.

4강 애니메이션 비평 쓰기 & 읽기 2

수강자가 선택한 작품에 대해 비평글을 쓰고, 그 글들을 다시 블라인드 합평하는 시간.
4주간에 걸쳐 진행된 수다 시간 동안 보충할 내용이 있으면 원포인트 강의도 함께 이루어진다.

책임강사 소개
나호원 / 애니메이션 연구가, 강사
나호원 / 애니메이션 연구가, 서울엔애니메이터 Joint Editor

미국 캘리포니아 예술대학에서 실험 애니메이션 제작(MFA)을, 영국 왕립미술대학에서 애니메이션이론 (MPhil)을 공부하였으며, 영국 러프버러대학교에서 애니메이션 이론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단편 애니메이션으로<공무도하가 Ballad of Life & Death>(화장지, 1999)와 <플라스틱 트라우마: 나르시스와 오필리아, 두 익사체의 死因에 관한 소견서 Plastic Trauma: Requiem for Narcissus and Ophelia>(스톱모션, 2004) 등을 만들었다. 스포츠 서울 신춘문예 만화평론, 키노 신인 영화평론가 공모에 당선되어 만화 평론과 영화 평론을 하기도 하였으며, 키트 레이번의 <애니메이션북 The Animation Book>과 올리비에 코트의 <오스카 애니메이션 The Secret of Oscar Winning Animations>을 우리말로 옮겼고, 현재에는 여러 지면에 애니메이션 칼럼과 비평을 쓰며, 영화제와 상영회에서 GV 모더레이터로 활동 중이다.

관객심사단

현장에서 보고 듣고 배운다! 관객심사단! 애니메이션에 대한 글쓰기와 담론을 만들어내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인 애니글수다와 연계된 프로그램으로 애니글수다 수료생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수업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영화제 현장에서 작품과 감독을 만나 강의실에서 배운 이론들을 활용하여 작품에 대한 리뷰를 작성하며 관객심사단상을 선정하여 시상합니다.

* 활동 내용
서울인디애니페스트 상영작 관람 및 작가와의 만남
서울인디애니페스트 상영작 리뷰 작성
관객심사단상 수상작 심사